투자전략
금리 인하 기대감 후퇴, 지정학적 리스크! 김영민대표 2024/04/03 07:30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모두 약세 마감했습니다. 전일 제조업 PMI 지수가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고 6월 금리 인하 기대감이 후퇴하면서 증시 투자 심리가 다소 위축됐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정유시설 공격,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폭격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부각되고 그에 따라 국제유가가 배럴당 85달러 수준까지 상승하면서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를 야기했습니다. 엔비디아, 마이크론테크놀로지 등 반도체 대장주들이 1%대 약세를 보였고 반도체 장비 기업도 대체로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유나이티드 헬스케어, 암젠 등 제약바이오 기업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1분기 인도량이 38만 6천대를 기록하면서 시장 예상치 45만대를 크게 하회하자 5% 넘는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1.0%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72%, 나스닥 지수는 0.95%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글로벌 증시 단기 투자 심리 위축과 차익 실현 출회로 기술적 조정을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영국 증시는 0.22% 하락했고 독일은 1.13%, 프랑스는 0.92%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차별적 흐름 속에 큰 변동성을 나타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들이 1조원 넘는 순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업황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한껏 받으면서 850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인적 분할 소식에 장중 15% 급등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제약바이오 업종이 급락세를 보이면서 지수도 900p를 하향 이탈했습니다. 대장주 알테오젠이 8% 넘게 하락했고 레고켐바이오, 삼천당제약 등이 일제히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로봇, 2차전지 등 업종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삼성전자가 낸드플래시 가격을 25% 인상했다는 소식에 테스, 엑시콘 등  낸드 수혜주들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경기 확장에 대한 기대감이 금리 인하 기대감을 후퇴시키면서 글로벌 증시가 단기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준 위원들은 여전히 올해 3차례 금리인하게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경기가 강하게 회복하고 연착륙하고 있다는 점은 중장기적 관점에서 증시에 우호적인 재료가 분명합니다. 단기 급락 조정을 이용해 알테오젠, 레코겜바이오 등 알짜 제약바이오 종목들 저점에서 매수하는 기회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메모리 업황 개선 및 투자 확대의 수혜주가 될 수 있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반도체 소부장 종목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프로그램 안내>>


매일경제TV 오전 8시 5분 생방송 " 일발장전 & 공략주"


매일경제TV 오후 1시 생방송 " 영민한 투자"


매일경제TV 매주 화요일 오후 4시 "Go & Stop" 


MBN GOLD 홈페이지 및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매주 월, 목 오후 4시 5분 온라인 무료 공개방송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