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긴축 공포 지속, 미국증시 또 다시 추락! 김영민대표 2022/09/23 07:37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증시 3대 지수는 모두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전일 FOMC회의 결과에 따른 후폭풍이 오늘도 이어지는 모습이었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가 3.7%까지 솟구치면서 투자심리가 급격하게 위축됐고 기술주, 성장섹터 종목들이 모두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애플이 약보합권 마감하면서 비교적 선방했지만 엔비디아, AMD 등 반도체 관련주가 일제히 큰 폭의 하락세를 시현했고 테슬라가 4% 넘게 하락하면서 전기차 관련주들이 동반 약세를 보였습니다.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경기둔화 우려에 따라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은행주 역시 하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35%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84%, 나스닥 지수는 1.37%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도 일제히 급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장초반 갭하락 출발했던 유럽 주요국 증시는 일부 기술적 반등 시도가 나타나기도 했지만 유로화 가치 하락 지속, 경기침체 우려, 미국증시 하락 등 시장 전반의 요소가 부정적인 기류가 우세하면서 점점 낙폭을 키웠습니다. 영국증시는 1.08% 하락했고 독일은 1.84%, 프랑스는 1.87%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증시는 양대 지수 모두 하락세가 이어졌습니다. 달러 강세로 인해 원달러 환율이 장중 1413원까지 솟구치면서 13년 만에 최고치를 또 다시 경신했습니다. 환율 급등이 시장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오전장 양대 지수가 모두 급락세를 나타냈지만 오후장 들어서서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진정되고 일부 기관들의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낙폭을 빠르게 만회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네이버 등이 일제히 52주 신저가를 기록한 가운데 주요 경기민감업종 대부분 약세를 보였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소식에 화장품 관련주가 일부 상승세를 탔고 이재용 부회장이 내달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을 만난다는 소식에 넥스트칩, 가온칩스 등 삼성 M&A 관련주가 급등세를 연출했습니다. 


매크로 변수가 여전히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일단 10년물 국채금리가 계속해서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고 원달러 환율이 쉽게 하락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 만큼 강한 수급이 시장에 유입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태입니다. 따라서 대형주 보다는 중소형주, 중장지 전략 보다는 단기 트레이딩 전략에 집중하는 시장 방어적 매매 스킬이 절실한 구간입니다.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로봇, 자율주행 등 테마와 삼성그룹의 투자와 M&A 관련 수혜주를 집중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프로그램 안내>>


매일경제TV 오전 8시 생방송 " 절대수익 20% "


매일경제TV 오후 1시 생방송 " 영민한 투자"


매일경제TV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생방송 "내 주식을 부탁해!"


MBN GOLD 홈페이지 및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매주 월 화 오후 4시 및 목요일 저녁 8시 온라인 무료 공개방송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