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트럼프 탄핵 논란 지속, 기술주 반등할까? 김영민대표 2021/01/13 07:21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전일 하락을 딛고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임기가 몇 일 남지 않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공화당 미치 맥코넬 상원 원내대표가 탄핵에 찬성한다는 의견을 피력하면서 실제 대통령 탄핵이 현실화 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더 큰 분열과 극력한 시위가 우려되는 대목으로 워싱턴 DC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식 때 일어날 불상사에 대비해 비상사태를 선포한 상황입니다. 탄핵 이슈와 맞물리면서 SNS 기업 등 대형 기술주에 대한 규제 움직임으로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기술주가 이틀째 약세를 보였습니다. 테슬라는 하루 만에 4% 이상 반등에 성공했고 램리서치, AMD 등 반도체 관련주는 강세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다우지수는 0.19%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0.04%, 나스닥 지수는 0.28%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이틀째 약세 흐름을 보였습니다. 최근 단기 상승 랠리 이후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고 있고 미국 내 정치적 불안, 기술주들의 조정이 투자심리에 다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영국 증시는 0.65% 하락했고 독일은 0.08%, 프랑스는 0.20%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모두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연초 이후 단기 급등 랠리를 펼친 코스피 지수는 장중 3%가 넘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등 최근 지수 상승을 주도했던 종목들이 약세 전환했고 기관, 외국인은 강력한 매도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개인 투자자는 이틀 전 코스피 시장에서 4, 5천억을 순매수 한 이후 어제도 2조 3천억 넘는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장 막판 코스피 지수는 낙폭을 만회하면서 0.71%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지수 역시 3거래일째 하락했습니다. 장 초반 제약바이오, 반도체 관련주 등이 기술적 반등 시도가 나타났지만 외국인, 기관의 매도 압박이 강해지면서 상승폭이 둔화됐습니다. 최근 급등했던 전기차,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차익매물에 큰 폭으로 하락했고 DB하이텍, 대덕전자 등 일부 IT, 반도체 관련주가 급등세를 연출했습니다.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목요일로 예정된 옵션 만기일 전후까지는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간 지수 급등 및 개인 수급 쏠림 심화로 증시 밸류에이션이 고평가 구간으로 접어든 만큼 일정 부분 가격 조정 및 눌림목 흐름이 연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시장의 상승 추세가 훼손되는 것이 아닌 만큼 단기 숨고르기를 통해 다음 시장을 주도할 업종 및 종목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및 전장과 관련된 긍정적인 모멘텀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조정을 이용한 매수가 유효하고, 반도체 중소형 소부장 종목에 대한 매수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만 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