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비둘기 연준이 살린 미국 증시! 김영민대표 2020/07/30 06:58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대체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날 증시 상승의 원동력은 연준의 FOMC 회의 결과였습니다. 금리도 동결됐고 추가적인 부양 조치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경제회복을 위해 지속적인 상당 기간 제로금리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재천명했습니다. 또한 실업률 회복과 지표 정상화를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강조했고 행정부의 부양책을 또 다시 촉구했습니다. 이에 시장은 안도감을 갖고 상승 랠리를 펼쳤고 특히 전일 조정 받은 기술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인텔의 신제품 출시 지연으로 촉발된 반도체 업계의 지각 변동으로 ARM은 12% 넘게 급등했고 시간외 시장에서 퀄컴은 화웨이와의 특허소송 완료 소식에 10% 넘는 급등세를 기록중입니다. 애플이 1.92% 상승했고 아마존, 페이스북, 엔비디아, 테슬라 등 주요 기술주가 일제히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다우지수는 0.61%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1.24%, 나스닥 지수는 1.35%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여전히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달러 약세로 유로화가 상대적인 강세를 띠고 있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고 연준의 FOMC 결과를 관망하는 심리가 우세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0.04% 상승했고 독일은 0.10% 하락, 프랑스는 0.60%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모두 강보합권 수준에서 마감했습니다. 장 초반부터 외국인은 현선물 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수세를 나타냈습니다. 반면 기관은 금융투자, 연기금, 투신 등 삼성전자를 필두로 대부분의 종목에 대한 차익매도에 나섰습니다. 삼성전자는 장 초반 6만원 위에서 출발했지만 소폭 상승 마감에 그쳤고 현대차, 기아차 등 자동차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2분기 실적 서프라이즈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면서 씨젠이 장중12% 넘게 급등하면서 사상 최고가 기록을 다시 썼습니다. 반면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등 시총 상위종목이 약세를 보였고 대부분 제약바이오 업종이 기관들의 투매로 인해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유진테크는 삼성 파운드리 투자 수혜로 신고가를 경신했고 DB하이텍, 테스나, 네패스 등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가 여전히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국 내 코로나19 사망자가 15만명을 넘어섰다는 비극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코로나19와의 전쟁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기대를 건 경제회복의 불안감은 여전히 시장에 상존해 있습니다. 다만, 시장에 풀려있는 풍부한 유동성과 IT, 5G 등 새로운 산업에 대한 갈망이 증시를 떠받치고 있는 형국입니다. 당분간 IT섹터의 순환 랠리를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호실적으로 기반으로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및 5G 투자와 관련이 있는 종목군은 여전히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텍, 대덕전자 등 기판 제조 기업과 시스템 반도체, 파운드리 투자 수혜주 등은 여전히 유망한 종목들입니다. 8월 초 이전 미국 주요 통신 기업들의 신규 장비 발주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수주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도 지속적인 관심 대상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종목 키워드> 매일 아침 8시부터, 생생한 주식쇼 생쇼 <영민한 DJ,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부터,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오늘 7월 30(목) 오후 4시, "퀄컴, AMD 그리고 인텔! 반도체 업계 지각변동 수혜주는? "이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방송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