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코로나19 리스크 재부각, 증시 숨고르기! 김영민대표 2020/02/14 07:27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단기 급등 이후 숨고르기 장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소폭 약세를 보였습니다. 이날 미국 증시는 몇 가지 악재가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우선 코로나19와 관련된 리스크가 재부각 된 점이 시장 약세를 부추겼습니다.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 통계 방식을 바꾸면서 확진환자가 1만5천 급등하자 대혼란이 야기됐습니다. 백악관은 코로나19와 관련된 중국의 데이타를 신뢰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켰습니다. 또한 이날 상원 청문회에 출석한 셸턴 연준이사 후보가 논란이 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금본위제도로의 회귀를 주장했던 셸턴이 연준이사 후보로 지명되자 추후 연준 의장을 교체할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을 자아냈습니다. 이날 실적발표를 한 엔비디아는 주당 순이익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호실적을 기록하자 시간외 시장에서 6% 이상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20억 달러의 유상 증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유증 계획으로 장 초반 급락세를 나타내기도 했지만 장중 낙폭을 만회하고 오히려 5% 가까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43%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16%, 나스닥 지수는 0.14%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통계 기준 변화로 인해 급증하자 투자심리가 위축됐습니다. 최근 단기 급등에 따른 피로감 코로나19 악재와 맞물리면서 증시는 부진한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1.09% 하락했고 독일은 0.03% 하락, 프랑스는 0.19%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옵션 만기일을 맞아 양대 지수 모두 큰 변동성을 나타냈습니다. 전일 장 출발 전 확진자 판단의 기준을 변경하면서 이 집계법 변화로 인해 확진자가 1만 5천명, 사망자가 200여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자 환율이 널뛰기를 보였고 증시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상승 마감했지만 현대기아차가 하락세를 보였고 금융 건설 화학 등 업종이 줄줄이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셀트리온헬스케어가 기관, 외국인의 매수세가 집중됨녀서 장중  5% 넘게 급등세를 나타냈습니다. 반면 에이치엘비를 포함한 시총 상위 종목은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기관 외국인이 코스닥 시장에 1,600억 가까운 투매에 나서면서 대부분 업종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작품상을 포함한 4개 부문에서 수상한 이후 영화 및 컨텐츠 관련주가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바른손이 4거래일 연속 상한가에 직행했고 관련 지분 및 투자와 연관된 기업이 줄줄이 급등했고, CJ ENM은 장중 17% 폭등세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MWC가 취소됐지만 갤럭시 언팩 이후 하이비젼시스템, KH바텍, 세경하이테크 등 스마트폰  부품주가 시장 대비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옵션 만기일 기관 외국인의 투매가 쏟아졌지만 지수는 견조한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 고점에 대한 피로감과 일부 차익실현 물량이 출회될 수 있지만 반도체, 2차 전지, 5G 등 주도섹터 순환매 흐름이 이어지면서 개별 종목들의 탄력적인 움직임은 여전히 강한 시세를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의 지속적인 상승세와 함께 단기 조정을 마무리한 반도체 관련주, 투자사이클 도래와 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2차 전지와 5G 관련주 등은 계속해서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오늘 2월 14(금) 오후 4시, '코로나19 중요 분기점, 다음주 시장 대응 전략은? '이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방송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