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 철회, 또 신고가! 김영민대표 2020/01/14 07:27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지수가 모두 일제히 상승 마감했습니다. 류허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이 미국을 방문할 계획인 가운데 당초 합의안이 큰 수정이 없이 그대로 반영될 것이란 보도가 나왔습니다. 또한 미국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에서 지정한 것을 철회한다고 공식 보도하면서 미중 무역협상 관련 훈풍이 불었습니다. 미-이란 군사적 대치 및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된 이후 미중 무역협상 관련 긍정론이 시장에 호재로 작용하면서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일제히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애플이 2.14% 상승하면서 또 다시 신고가 랠리를 펼쳤고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 FAANG 기업들이 시장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테슬라는 한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612달러까지 상향 조정하면서 9%넘게 급등했고 주당 524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29%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0.70%, 나스닥 지수는 1.04%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무역협상 서명식에 대한 관망심리가 우세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금리인하 기대감으로 소폭 상승했지만 나머지 국가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는 0.39% 상승했고 독일은 0.24% 하락, 프랑스는 0.02%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모두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이어지면서 지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가 6만원을 터치하면서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고 SK하이닉스 역시 10만원을 돌파하면서 역사적인 고점을 뛰어넘었습니다. 또한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호텔신라 등 중국 수혜주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 기관의 매도세가 이어졌지만 개인들의 순매수가 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한국화장품, 코리아나, 에이블씨엔씨 등 화장품 관련주가 급등했고 2차 전지 관련주도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대형 IT종목들의 랠리가 이어지면서 조정을 받고 있던 IT 중소형주들은 오후장 들어서서 낙폭을 만회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 일부 불확실성 요인이 해소되면서 증시 상승에 탄력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당초 알려진 합의 내용이 대부분 공식 합의문에 포함될 것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백악관은 이번 서명식에 200여명의 대내외 인사를 초청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미 재무부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한 것을 공식 철회하면서 향후 2단계 협상 추진에도 긍정적인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증시는 금융투자의 매도가 지속되고 있지만 외국인의 견조한 순매수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소비 수혜주, 2차 전지 등 낙폭 과대종목의 순환매와 주도섹터 종목에 대한 저가 매수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지수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오늘 1월 14일(화) 오후 4시, "미중 무역협상 훈풍, 지수 상승 랠리 지속!"이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방송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