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또 관세 폭탄? 미국증시 급락세 연출! 김영민대표 2019/12/03 07:25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급락세를 연출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지수는 모두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또 다시 고조되면서 증시 투자심리가 무너졌습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신흥국가에 기습적으로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브라질과 아르헨티나는 자국 통화의 대규모 평가절하를 주도해 왔다고 평가하며서 철강,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북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콩 인권법 서명 이후 중국은 미국의 군함 등 홍콩 입항을 금지하는 첫 번재 보복 조치를 내놨습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이달 15일 예정된 약 1,6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 품목에 15% 관세를 부과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무역 전쟁 관련 악재가 터진 가운데 경제 지표도 부진하게 발표됐습니다. ISM 11월 제조업 PMI지수가 48.1을 기록하면서 시장  예상치 49.2에 한 참 못미치는 부진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애플, 엔비디아, 알파벳 등 FAANG 기업이 일제히 하락세를 나타냈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역시 1.46% 급락하면서 관련주들이 약세를 연출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96%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86%, 나스닥 지수는 1.12%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도 급락세가 나타났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에 대한 관세 폭탄 선언, 제조업 지표 부진 등이 동반 악재로 작용하면서 유럽 주요국 증시가 일제히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0.82% 하락했고 독일은 2.05%, 프랑스는 2.01%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모두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또 다시 4,000억 가까운 순매도를 기록하면서 18거래일 연속 매도세를 이어갔습니다. 기관이 저가 매수에 나서면서 코스피 지수는 소폭 상승했지만 지수 상승 탄력은 상당히 둔화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외국인, 기관의 동반 순매수가 유입됐습니다. 특히 외국인은 코스닥 시장에서 755억의 순매수를 기록하면서 630p 직전 저점 지지에 성공했습니다. 세경하이테크, KH바텍, 코리아써키트 등 갤럭시폴드 수혜주들이 시장 대비 강세를 나타냈고 기술이전 계약을 공시한 알테오젠은 상한가로 직행하는 등 중소형 제약바이오 종목들의 투자심리도 빠르게 회복되는 모습이었습니다.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글로벌 증시는 다시 한 번 출렁거리고 있습니다. 신고가 랠리를 펼치던 미국 증시는 단기 고점에서 차익실현 물량이 출회되고, 미중 무역협상 및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에 대한 관세 부과가 시장에 또 다른 위기감을 형성시키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 역시 글로벌 증시 조정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글로벌 증시 랠리에서 상당히 소외된 국내 증시는 미국장 하락에도 불구하고 낙폭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2,080p, 코스닥 지수는 630p 선을 단기 저점으로 설정하고 조정을 이용한 매수 관점의 접근이 유효해 보입니다. 외국인의 투매가 언제쯤 일단락 될 지 쉽게 예상할 수는 없겠지만, 대주주 양도세 과세 물량이 출회될 것으로 예상되는 12월 둘째 주 전후가 외국인 수급의 턴어라운드 시점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 증시는 미국 시장 랠리와 디커플링  심화되는 구간이었기 때문에 미국 시장 급락에 반드시 국내 증시 급락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 오늘 12월 3일(화) 오후 4시, "또 다시 관세 폭탄, 단기 대응 전략! "이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방송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