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연기 가능성? 김영민대표 2019/11/07 07:33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단기 랠리 이후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지수가 혼조세를 보이면서 마감했습니다. 전일 CNBC는 미중이 관세 철회를 검토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소식을 전했지만 오늘은 로이터 통신이 미중 무역 1단계 합의가 연기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시진핑 주석이 아이오와주 방문을 거절하면서 정상회담의 장소와 시기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만큼 1단계 합의를 위한 서명이 다음달 초로 연기될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12월 초 영국 방문이 예정되어 있는 만큼 영국 근처 제 3국에서 만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관련 악재성 이슈와 함께 국제유가가 하락하면서 에너지 관련주가 약세를 보인것도 미국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0.84% 하락했고 마이크론테크, 마이크로칩 등 반도체 관련주가 약세를 보였습니다. FAANG 기업들의 주가는 보합권에서 혼조세를 나타낸 가운데 헬스케어 섹터는 0.56% 오르면서 시장 대비 선방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텃밭인 켄터키, 버지니아, 뉴저지, 미시시피 등 4개 주에서 치러진 미니 지방선거에서 공화당이 민주당에 완패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가도에는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다우지수는 보합 마감, S&P500 지수는 0.07% 상승, 나스닥 지수는 0.29%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소폭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최근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해소와 미중 무역협상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강한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유럽 증시가 끝난 이후 미중 무역합의 1단계 서명이 연기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변수가 생겼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국 증시는 0.12% 상승했고 독일은 0.24%, 프랑스는 0.34%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엇갈린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6거래일 연속 이어지면서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를 2천억 넘게 쓸어담으면서 지수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 기관의 동반 순매도가 진행되면서 소폭 약세 마감했습니다. 에이치엘비가 14% 넘게 급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주도했고 전일 급등했던 중소형 제약바이오 종목들도 일부 하락세로 전환됐습니다. 엘엠에스 KH바텍 등 일부 IT부품주가 강한 반등세를 보였지만 장비, 소재 등 대부분 IT업종도 약세를 보였습니다. 비보존 관련 테마주는 급등세를 이어갔고 임상 3상 결과 발표를 앞둔 메지온은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고 파멥신,레고켐바이오, 코아스템 등 제약주가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글로벌 증시가 신고가 랠리를 어이가고 있는 가운데 단기 고점 부근에서 숨고르기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만, 여전히 국내 증시는 상대적인 저평가 구간에 놓여있습니다. S&P500지수는 20% 이상 상승하는 동안 코스피 지수는 2% 상승했고 PBR 기준 0.9배 정도로 0.95배를 기록하고 있는 아르헨티나 증시 보다 저평가 된 상태입니다. 기업 실적이 저점을 통과하고 있고 미중 무역전쟁 우려가 완화되면 반도체 업황 개선, 수출 회복, 기업 경기 회복의 선순환 사이클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조정을 거치고 있는 IT, 5G 종목들은 조정을 이용한 분할 매수 대응이 유효하고 최근 강한 테마가 형성되고 있는 제약바이오 종목군은 각 섹터별 순환매 흐름을 주목하면서 트레이딩 관점의 공략을 지속해 보시기 바랍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 오늘 11월 7일(목) 오후 3시 30분, "여전히 저평가 된 국내 증시, 상승 랠리 이어질까?"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방송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