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미중 무역협상에 쏠린 시선! 김영민대표 2019/10/10 07:26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지수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미중 무역협상 관련 불확실성이 고조되면서 급락했던 미국 증시는 협상의 가능성이 아직 열려있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기술적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일 미국이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을 이유로 중국기업 및 기관 28곳을 블랙리스트에 올리고 관련 인사들에 대한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발표하자 중국은 극렬하게 반발했습니다. 내정 간섭이라는 비판까지 제기되면서 양국의 무역협상에 먹구름이 낀 것이 아닌가하는 분석이 잇따랐습니다. 하지만 오늘 새벽엔 중국이 미국산 농산물 수입 확대와 같은 비핵심적인 분야에서는 양보할 의향이 충분하다며 완전 타결은 어렵지만 부분적인 합의는 가능할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면서 지수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우리는 합의할 수 있다. 정말 좋은 기회"라는 발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9월 FOMC 의사록에서는 연준 위원들의 경기 침체 가능성을 우려하는 시각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경제 상황에  미칠 악영향에 대해 위원들의 공통적인 우려가 있다는 점도 확인됐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의장은 이날 강연에서 여러 불확실성이 있지만 미국 경제가 여전히 양호한 상황이라고 진단했고, 단기 채권 매입을 통해 자산매입을 재개할 것이란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날 기술업종이 1.45% 오르면서 지수 반등을 주도했고 시카고 CME 페드워치는 10월 FOMC에서 0.25%p 기준 금리 인하 가능성을 82.8% 분석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70%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0.91%, 나스닥 지수는 1.02%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 역시 급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스몰딜 가능성이 다시 살아나면서 투자심리가 회복됐고 미 연준의 자산 매입 계획 발표에 따라 추가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유지되면서 상승 반전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0.33% 상승했고 독일은 1.04%, 프랑스는 0.78%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한글날 휴장했던 국내 증시는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의 결과를 지켜보는 관망심리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딜 가능성은 상당히 축소됐지만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지는 않을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리는 가운데 스몰딜 합의와 추가 난제에 대한 접근 수준이 향후 증시 방향성에 중요한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옵션만기일을 맞아 외국인의 수급이 순매수로 전환될 수 있을지 여부도 중요한 체크 포인트입니다. 삼성전자의 호실적 발표와 OLED 신규투자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는 가운데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소재 종목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경기도 연천에서 6일 만에 추가 확진되면서 국내에서 14번째 최종 확진 판정이 나왔습니다. 잠복기가 지난 후 추가 확진 판정이 나오면서 최근 급락했던 관련 테마주는 일부 기술적 반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반등 시 비중 축소 관점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북미  실무회담 결렬 이후 첫 시찰 장소로 농장을 택해 자력 갱생의 의지를 다졌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에이치엘비, 신라젠, 헬릭스미스, 메지온 등 시총 상위 제약바이오 종목들의 급등세가 연출되는 가운데 아직 바닥권에 머물러 있는 중소형 제약바이오 종목들에 대한 옥석가리기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관련주들에 대한 저점 매수가 유효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 오늘 10월 10일(목) 오후 4시, "미중 고위급 협상 개시, 실적 우량주 선점 전략"이라는 주제로 무료 온라인 방송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