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국제유가 하락, 제롬 파월 상원 증언! 김영민대표 2022/06/23 07:39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반등 하루 만에 반락했습니다. 장 초반 강한 기술적 반등이 이어지면서 나스닥 지수가 1%대 이상 상승세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경기침체 우려와 제폼 파월 연준의장의 증언 등이 나오면서 경기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투자심리를 다소 위축시켰습니다. 이날 제폼 파월 연준의장은 인플레이션 차단을 위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고 지정학적 리스크, 공급망 충격 등 경기침체를 야기할 만한 위험요소가 크다며 사실상 단기적인 경기침체 가능성을 인정했습니다. 국제유가는 3% 이상 하락하면서 WTI 기준 배럴당 106달러를 기록했고 달러인덱스는 소폭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15%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13%, 나스닥 지수는 0.15%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도 약세를 나타냈습니다.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미국 연준과 유럽 ECB의 공격적인 긴축이 상당기간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증시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러시아산 원유 감축과 천연가스 공급 차질 등을 감안하여 일시적으로 석탄 발전을 늘리는 방안 등을 검토중입니다. 영국 증시는 0.88% 하락했고 독일은 1.11%, 프랑스는 0.81%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증시는 양대 지수 모두 급락세를 연출했습니다. 장 초반부터 외국계 창구에서 투매 물량이 쏟아지고 원달러 환율이 연중 고점을 다시 넘어서면서 1297원까지 상승하자 투자심리가 급격하게 위축됐습니다.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3200억 매도에 나서면서 4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나타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기관, 외국인의 동반 매도 물량에 코스닥 지수는 장 막판까지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경기둔화 우려와 수요 부진 충격으로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이 일제히 급락했고 2차전지 소재, 제약바이오 등 대부분 업종이 약세를 면치 못했습니다. 국내 원숭이 두창 확진자 발생으로 관련 종목들이 단기 테마성 급등세를 연출했습니다. 


미국증시는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를 상당 부분 반영하면서 단기 저점이 형성되고 있는 단계입니다. 특히 최근 곡물가격 및 에너지 가격이 단기 고점을 형성했다는 인식 속에 향후 제폼 파월 연준의장이 강조한 인플레이션 둔화의 설득력 있는 증거를 찾는 것이 증시 반등의 트리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정 부분 경기 침체의 가능성을 시장이 받아들이는 가운데 단기 급락에 따른 저가 매수세 유입이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국내증시는 전일 신용 반대 매매 물량 출회 등 수급적인 요인을 2차 투매가 유발된 상황입니다. 펀더멘탈과 상관없는 매크로 변수와 수급적인 요인으로 시장 대부분 종목들이 급락세를 맞은 만큼 과매도에 따른 반발 매수 수급이 유입될 가능성도 충분한 상황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프로그램 안내>>


매일경제TV 오전 8시 20분 생방송 " 올림PICK "


매일경제TV 오후 12시 35분생방송 " 영민한 투자"


매일경제TV 매주 목요일 저녁 7시 생방송 "내 주식을 부탁해!"


MBN GOLD 홈페이지 및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매주 월 화 오후 4시 및 목요일 저녁 8시 온라인 무료 공개방송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