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긴축우려 지속, 나스닥 지수 급락! 김영민대표 2022/01/14 07:25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 3대 지수는 모두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CPI 발표에 이어 12월 PPI가 발표됐는데 전년 동기 대비 9.7% 상승해 물가가 여전히 고공행진 하고 있음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그 상승폭 자체가 둔화되고 있다는 시그널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물가상승이 시장이 큰 충격을 주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블레이너드 연준 부의장 지명자 및 몇몇 연준 위원들이 3월 금리인상을 지적하면서 인플레이션을 차단하기 위해 연준이 적극적인 금리인상 정책을 펼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3월 금리인상 시나리오가 점점 더 가능성을 높히고 있지만 10년물 국채금리는 1.71%까지 하락했습니다. 국제유가가 조정을 받았고 달러 인덱스도 약세를 지속했습니다. 애플, MS, 아마존, 넷플릭스 등 빅테크 관련주가 일제히 하락했고 테슬라, 루시드 등 전기차 관련주가 큰 폭의 하락세를 연출했습니다. 엔비디아, 인텔 등 반도체 종목도 하락한 가운데 보잉, 캐터필라, 월마트, 아메리칸 항공 등 리오프닝 관련주는 비교적 강세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다우지수는 0.49%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1.42%, 나스닥 지수는 2.51%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장 초반 상승 출발했던 유럽 증시는 미국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상 전망과 유가 하락 등으로 상승폭을 일부 반납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0.16% 상승했고 독일은 0.13% 상승, 프랑스는 0.50%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증시는 기술적 반등 하루 만에 양대 지수 모두 하락세로 전환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옵션 만기일을 맞아 기관들의 매도세가 두드러졌고 특히 외국인이 코스피 선물 시장에서 대규모 매도물량을 쏟아내면서 지수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삼성전자가 1%대 하락했고 자동차 업종도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의 투매가 집중되면서 제약바이오 업종이 급락세를 연출했고 반도체 소부장, 게임, NFT, 엔터 등 업종이 약세 마감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상장과 애플카 등 이슈로 2차전지 제조장비 기업들의 주가는 일제히 급등세를 연출했습니다. 


증시 변동성이 여전히 확대되고 있는 구간입니다. 3월 금리인상, 올해 4차례 금리인상 등 시나리오 힘을 얻고 있는 가운데 통화정책 관련 민감도는 서서히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기적으로 긴축 우려가 부각될 때마다 기술주와 성장주가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경기 민감주고 반등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국내증시는 지난 수요일 단기 바닥 확인 시그널이 나온 이상 코스피는 2920p, 코스닥은 965~970p 부근을 하방 지지 라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도체 소부장 및 제약바이오 업종은 낙폭 과대 구간 저점 매수를, 자율주행 및 애플카, LG엔솔 상장 수혜주들은 증시 변동성 구간의 단기 대안이 될 수 있는 종목들입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프로그램 안내>>


매일경제TV 오전 8시 20분 생방송 " 올림PICK "


매일경제TV 오후 12시 35분생방송 " 영민한 투자"


 MBN GOLD 홈페이지 및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매주 월 화 목 오후 4시 온라인 무료 공개방송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