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게이트 충격! 무력 충돌은 유보!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지수 혼조세 속에 변동성 구간이 연출됐습니다. 이날 시장은 반도체 종목의 약세가 지수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시게이트 CEO는 컨퍼런스 콜에서 생산 능력 확대를 위해 공장을 지어야 하지만 공급망 병목으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는 메모리 반도체 수요 감소 우려로 확산되면 메모리 반도체 진영 전반에 불안감을 가중시켰습니다. 시게이트가 7% 넘게 하락했고 마이크론, 샌디스크 등이 줄줄이 약세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AMAT에 대해서 투자의견을 하향하면서 5% 넘는 약세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장 막판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로 예고된 이란에 대한 공격을 당장 하지는 않을 것이란 점을 발표하면서 지수는 낙폭을 빠르게 축소했습니다. 국제유가는 WTI 기준 배럴당 102달러 수준이 유지되고 있고 10년물, 30년물 국채금리 상승세를 다소 주춤해졌습니다. 다우지수는 0.32%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0.07% 하락, 나스닥 지수는 0.51%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기술적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최근 단기 조정 이후 기술적 반등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영국 증시는 1.26% 상승했고 독일은 1.49%, 프랑스는 0.44%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양대 지수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내면서 시장 디커플링이 지속되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이 4조 넘는 투매를 나타냈습니다. 최근 8거래일 동안 40조원이 넘게 투매했고, 올해만 100조가 넘는 투매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급락 출발하면서 지수를 끌어내렸지만 이재명 대통령의 기업 경영권 발언과 법원의 가처분 인용 등 소식으로 삼성전자가 4% 넘는 상승세를 보였고 SK하이닉스가 1% 상승하면서 코스피 지수는 상승 전환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이 그나마 견조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은 ALG 장비 출하 소식에 상한가까지 급등했고 동진쎄미켐, 이오테크닉스 등 종목이 상승 마감했습니다. 반면 국채금리 급등이 악재로 작용하면서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이 일제히 급락했습니다. 알테오젠, 리가켐바이오 등 종목이 조정을 받았고 레인보우로보틱스, 현대무벡스 등 로봇 종목도 큰 폭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국채금리 상승이 증시에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다만, 금리 단기 급등이 전쟁으로 촉발된 물가 우려에서 시작된 점을 감안하면 트럼프 대통령의 무력 공격 유보는 그나마 국채금리 진정세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외국인의 투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수급 쏠림은 점점 더 심화되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진영의 숨고르기 속에 방산, 원전 등 종목들이 순환매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넥스트에라가 도미니언에너지를 101조원에 인수하기로 한 만큼 ESS와 에너지 진영의 종목이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일 국채금리 폭등세로 인해 과매도 구간까지 급락한 제약바이오 업종은 단기 가격 회복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로봇 업종의 반등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프로그램 안내>>
매일경제TV 오후 1시 생방송 " 영민한 투자"
MBN GOLD 홈페이지 및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매주 월, 수, 금 오후 4시 5분 온라인 무료 공개방송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