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충격, 반도체 조정! 블룸에너지 급등!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지수 모두 조정을 받았습니다. 오픈AI 악재가 AI 진영 종목들의 차익실현을 부추겼습니다. WSJ은 오픈AI가 내부 매출 목표가 가입자 수 증가에 도달하지 못했다며, 향후 막대한 투자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내부자의 발언까지 보도했습니다. 이 보도 이후 엔비디아, 마이크론, 코어위브, 오라클 등 오픈AI 진영의 종목들이 일제히 큰 폭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이 보도에 적극 반박하면서 향후 더 강력한 연산력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를 계속 진행할 것이고 광고, 고객 증가 및 광고 사업도 순항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장 마감 후 마이크론, 샌디스크, 오라클 등 관련 기업들은 일제히 낙폭을 줄이는 상승 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가 강하게 상승한 신고가 영역이고 내일 MS, 메타, 아마존, 알파벳 등 주요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AI 관련 논란은 일단의 차익실현의 빌미로 작용했다고 풀이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서프라이즈한 실적을 발표한 블룸에너지는 AI 진영 최대 수혜주지만 장 마감 후 12% 넘게 급등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05% 하락, S&P500 지수는 0.49%, 나스닥 지수는 0.90% 하락했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3.58%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최근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오늘도 주요국 증시가 좁은 박스권 장세를 보이면서 하락세를 나타냈습니다. 영국 증시는 0.11% 상승, 독일은 0.27%, 프랑스는 0.46%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다시 디커플링 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외국인의 매도세가 나타난 가운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장중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했습니다. 반면 현대차, 기아, 현대오토에버, LG전자 등이 휴머노이드 로봇 수혜 기대감에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LS ELECTRIC 등 전력 인프라 종목도 장중 급등세를 보였지만 상승폭이 대부분 축소됐고 삼성전기와 LG이노텍 등이 기판, MLCC, 카메라 모듈 수혜와 목표가 상향 등 호재로 강세를 나타냈습니다. 반면 코스닥 지수는 장중 내내 부진한 흐름이 나타났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ABL001 임상 데이터 실망감으로 주가가 장중 20% 넘게 급락하면서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일제히 조정을 받자 코스닥 지수도 내리막을 나타냈습니다. 2차전지 소재와 일부 로봇, 반도체 소부장 종목들이 방어했지만 외국인이 6천억 넘는 순매도세를 보이면서 지수 하락세를 주도했습니다.
간밤 오픈AI 관련 논란은 그간 수없이 많이 이슈로 거론됐던 AI 고점론, 과잉투자론과 비슷한 결을 가지고 있는 이슈입니다. 오픈AI의 투자를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고 오히려 최근에는 제미나이, 앤스로픽 등의 경쟁자가 급부상 하고 있기 때문에 AI 진영의 외형 성장은 정말 가파르게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내일 주요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줄줄이 대기중이 최근 가파른 주가 상승을 감안하면 일부 차익 매물의 빌미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국내도 급등 랠리를 펼친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숨고르기와 다른 업종과의 키맞추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빠른 순환매를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와 로봇, 전일 지나치게 과도한 매도세가 집중된 제약바이오 업종의 기술적 반등이 예상되고 SOFC, 원전 등 에너지와 방산 기업들이 단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프로그램 안내>>
매일경제TV 오후 1시 생방송 " 영민한 투자"
MBN GOLD 홈페이지 및 유튜브 실시간 라이브, 매주 월, 수, 금 오후 4시 5분 온라인 무료 공개방송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