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관세 부과 연기! 극적 반등 성공! 김영민대표 2019/08/14 07:31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극적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장 초반 하락세를 딛고 미중 무역협상 관련 호재로 인해 3대 지수 모두 급등 마감했습니다. 이날 미국 무역대표부는 당초 9월 1일부터 부과하기로 예정됐던 3천억 달러에 대한 관세 부과 조치를 일부 연기했습니다. 중국산 수입품목 중 컴퓨터, 스마트폰, 신발, 의류 등 품목에 대해서는 관세 부과 시기를 12월 15일 연기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시장의 투자심리가 살아났습니다. 홍콩 시위가 격화 되고 중국 정부가 군사 개입을 시사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가 고조됐지만 관세 부과 연기로 미국 증시는 이틀 간의 하락세를 딛고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국채금리가 상승하고 금값은 하락했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무려 4%가 넘게 상승했고 FAANG 기업들의 주가는 모두 다 상승 마감했습니다. 인텔, 마이크론 등 반도체가 관련주가 급등했고, S&P500 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다 상승 마감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다우지수는 1.44% 상승했고 S&P500 지수는 1.48%, 나스닥 지수는 1.95%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홍콩 시위 격화로 공항이 다시 폐쇄되는 등 긴장감이 고조됐지만 미국발 호재로 장초반 급락세를 딛고 주요국 증시는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영국 증시는 0.33% 상승했고 독일은 0.60%, 프랑스는 0.99% 각각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외국인, 기관의 매도 공세 속에 양대 지수 모두 하락 마감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코스피 시장에서 10거래일 연속 순매도에 나서면서 우려를 자아내고 있고 원달러 환율은 1,222원까지 급등했습니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주요 IT기업이 약세를 나타냈고 SK텔레콤 역시 2% 넘게 하락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 기관이 1,500억이 넘는 매물을 쏟아내면서 지수 약세를 주도했씁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3% 하락했고 신라젠, 에이치엘비 등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들이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오이솔루션은 실적 발표 이후 이틀째 하락 마감했고 우리 정부가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수출교역 시행령을 개정한다는 소식에 켐트로스는 장중 25% 넘는 급등세를 연출했습니다.


대외 악재로 인해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고 외국인의 매도 공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오늘 국내 증시 가장 중요한 관점 포인트는 외국인의 순매수 전환 여부입니다. 미국이 전격적으로 관세 시행 연기를 발표하면서 투자심리가 개선된 만큼 원달러 환율 하락과 외국인 수급 심리에 미치는 요인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들의 막바지 실적 발표 스코어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만큼 하반기까지 향후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수 있는 종목군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소재 국산화와 관련된 수혜주들은 오늘도 긍정적인 흐름이 예상되고, 삼성전자를 포함한 반도체 관련주들의 반등 여부도 국내 증시 투자심리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안내>>


-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 오늘 8월 14일(수) 오후 5시, VIP모의계좌 힌트 수익률 1위 기념 특별 무료방송 & 이벤트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