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국채금리 추락, 미국증시 압박! 김영민대표 2019/08/13 07:29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오늘 새벽 글로벌 증시는 이틀째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3대 악재가 증시를 짓누르면서 지난 금요일에 이어 또 다시 하락세를 연출했습니다. 이날 골드만삭스가 미중 무역전쟁이 미국 대선이 치뤄지는 2020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자 시장은 경기둔화 우려에 휩싸였습니다. 이에 안전자산이 국채에 매수세가 몰리자 10년물 국채금리는 하루 만에 5%가 넘는 급락세를 나타내면서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에 대한 우려를 낳았습니다. 4분기 성장률 전망치가 기존 2.0%에서 1.8%로 하향 조정된 것도 시장에 악재였습니다. 더불어 홍콩 시위가 격화되면서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 역시 촉각을 곤두세우고 지켜보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날 S&P500 지수 내 11개 업종이 모두 하락 마감했고 금융, 에너지, 반도체 등 업종이 가장 큰 폭의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우려로 대표적인 중국 수혜주인 캐터필라가 2.23% 하락했고 애플도 0.25% 하락 마감했습니다. 반면 암젠이 4% 상승했고 마이크론이 1.47% 상승하면서 미국 증시 낙폭을 다소 만회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다우지수는 1.48%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1.22%, 나스닥 지수는 1.20%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소폭 약세 마감했습니다.  중국 상해증시가 1% 이상 반등에 성공하면서 유럽 증시도 장 초반 1%에  가까운 기술적 반등 시도에 나섰지만 미국징이 하락 전환하고 미중 무역전쟁 우려가 장기화 될 수 있다는 악재가 부각되면서 지수는 소폭 조정을 받았습니다. 영국 증시는 0.37% 하락했고 독일은 0.12%, 프랑스는 0.33%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일 국내 증시는 코스피, 코스닥 양대 지수 모두 소폭 상승 마감했습니다. 외국인은 코스피 시장에서 9거래일 연속 순매도에 나서면서 지수에 부담을 줬지만 개인 투자자들의 적극적인 매수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 역시 외국인, 기관이 이틀째 순매도에 나섰지만 적극적인 저가 매수에 나선 개인투자자들은 1300억에 가까운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신라젠, 에이치엘비, 헬릭스미스 등 시총 상위 제약주들이 오랜만에 강하게 반등했고, 반일 불매운동 관련주들 중 화장품 종목은 또 다시 급등세를 연출했습니다. 중소형주들의 실적 발표가 이어지면서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한 다날은 20% 넘게 급등했고 실적 호전이 기대되는 낙폭 과대 종목들 역시 긍정적인 흐름을 나타냈습니다.


일본의 수출 제재 맞대응 카드로 우리 정부도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 배제하는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8.15 광복절을 앞두고 정부가 다시 한 번 쉽게 물러나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천명하면서 한일 무역전쟁 관련 이슈는 조금 더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불매운동 관련주 뿐만 아니라 장비, 소재 국산화 관련 수혜주들은 단기적인 시각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스맥스, 다날의  경우처럼 중소형주 실적 발표 결과에 따라 희비가 크게 엇갈리는 흐름이 나타나는 만큼 예상 컨센서스 대비 부진한 실적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는 종목들은 미연에 비중을 줄이거나 매도하는 쪽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중 무역전쟁 우려에 대한 여파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는 만큼 변동성  장세에 대비한 시장  전략이 필요합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안내>>


-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매일 오후 1시,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 드립니다!!!


- 오늘 8월 13일(화) 오후 5시, VIP모의계좌 힌트 수익률 1위 기념 특별 무료방송 & 이벤트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