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중국 불안 여전, 변동성 장세 대비! 김영민대표 2019/08/12 07:30

반갑습니다. 좋은 아침입니다!


MBN GOLD 김영민 전문가입니다.


지난 주말 글로벌 증시는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압박 발언이 지속되면서 3대 지수 모두 하락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화웨이에 대한 제재를 지속할 뜻을 내비치면서 "중국이 여전히 협상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9월 1일부터 3천억 달러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한 이후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 수입을 중단하고, 일각에서는 희토류를 무기화 할 수 있다는 소식이 흘러나오면서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된 긴장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생산자 물가 등 일부 경제지표가 부진하게 발표된 것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애플이 0.8% 하락한 것을 비롯해 FAANG 기업들의 주가가 모두 하락 마감했고,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1.8% 급락한 것을 비롯해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주가 역시 하루 만에 일제히 하락 반전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34%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0.66%, 나스닥 지수는 1.00%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유럽 증시는 역시 단기 반등 이후 비교적 큰 폭의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탈리아 정치 불안이 고조되면서 조기 총선에 대한 우려가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미중 무역전쟁 격화로 인한 경기 둔화 우려까지 겹치면서 유럽 주요국 증시는 부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는 0.44% 하락했고 독일은 1.28%, 프랑스는 1.11% 각각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난 주 국내 증시는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모두 기록적인 매도에 힘든 한 주를 보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최대 5.3%, 코스닥 지수는 12% 급락세가 연출되면서 시장에 충격을 주었고, 주 후반 일정 부분 만회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여전히 시장은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된 긴장감 고조,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따른 우려 등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추세를 돌리기에는 아직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이번 주는  중소형주들의 실적 발표가 마무리 되는 중요한 국면입니다. 시장 상황이 불안한 가운데 기업 실적에 대한 우려까지 겹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는 종목군 주위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또한 항일 불매운동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애국테마주들에 대한 순환매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으로 의류, 화장품, 생활용품, 수산물 등 불매 운동의 반사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군에 대해서 8.15일 광복절 전후까지는 트레이딩 관점의 접근이 유효합니다. 또한 시장 불안으로 단기 급락세를 연출한 종목들 중 돋보이는 실적과 펀더멘탈을 보유한 낙폭 과대주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매수 전략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자 여러분, 오늘도 성공투자 하시고 화이팅!!!


 


<<김영민 매니저 방송 안내>>


- 출연 방송 : 매일경제TV 증권광장 <FINAL-전일 대비> 매일 아침 8시 30분부터, 증시 오늘과 내일 <김영민 매니저의 영민한 투자> 코너로 매일 오후 1시, 관심 시청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오늘 12일(월) 오후 5시 VIP모의계좌 힌트 수익률 1위 기념 특별 무료방송 진행합니다!